본문 바로가기

홈트레이닝

홈트레이닝- 내장지방제거(호흡법,나울리,나울리요가,지방1kg 제거)

반응형

2월 16일 배 둘레 100.5cm / 39.5 inch

나의 1달전 배 둘레이다.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일이 바쁘다보니 거울조차 제대로 보지 않았고 내 배가 얼마나 튀어나와있는지 신경쓰지 않았다.

사람마다 둘레의 차이는 있을거라고 생각된다. 우선 비교 대상인 나 스스로를 본다면 키는 보통키 174cm 이고 몸무게는 잘 기억이 안난다...90kg정도 되지 않았었을까 생각된다. 

한달정도 홈트레이닝을 했고, 물론 쉰날도 많고 식단을 조절하지 않는다.

눈에 띄게 숫자가 줄지는 않았다.

오늘 일자로 배 둘레를 재보니

3월 16일 배 둘레 99cm / 38.9 inch

1.5cm가 줄었다.

엄청난 수치는 아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살을 배고 몸을 만들 생각은 없다.
그렇기에 숫자가 줄고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앞으로도 계속 줄여가면 되겠다는 다짐을 한다.


글을 쓰기 전에 나의 배 둘레를 밝히고 시작한 점은 둘레가 40인치가 넘어가면 성인병으로 부터 적신호 시작점이라고 알고 있다. 그래서 위기를 스스로 생각 했었고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키에 비해서 몸무게 그리고 몸이 가진 근육량에 따라서 비만도는 다를 수 있지만 복부에 지방이 많이 쌓인다면 다른 이야기가 된다.

내장지방이 쌓이면 소화장기, 간, 심장, 혈관, 그리고 작은 장기들 모두에게 피해를 준다.

사진을 보면 배 안쪽에 근육과 장기들로 가득 차야하지만 지방만 가득하다면 건강에 큰 위협을 하게 된다. 

지방 1kg은 엄청난 부피를 자랑한다.

꾸준하게 한달에 500g의 몸무게를 감량해가면 1년에 6kg이나 된다.

절대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몸에 부담을 줄여가면서 체중조절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내가 추천하는 홈트레이닝법은 호흡운동

누구나 하고 있다. 

호흡, 숨쉬기


하지만 방법에 따라서 그 운동량은 천지 차이다.

그냥 살기위해서 쉬는 방식 그저 들여마시고 내뱉는 방식.

횡경막을 이용해서 복부와 갈비뼈를 이용해서 배 전체로 호흡하는 방식.


호흡운동은 말 그대로 호흡을 이용해서 운동을 하는 방법이다.

종류에는 ( 물론 더 많겠지만 오늘은 이 두가지만 이야기 하려 한다.)

  • 필라테스 호흡법 - 횡경막을 이용한 운동법
  • 요가 - 나울리 요가

흔히 알다시피 배로 코끼리 모양을 만드는 그런 방법을 나울리요가의 형태이고 그 운동방법은 복부진공운동이다. 

내가 코어 운동을 신경써서 한 것은 20대 후반에 허리디스크가 터져서 재활운동치료를 한적이 있다. 그 때 재활선생님께서 코어의 중요성과 허리의 힘을 기르는데 중요한 운동법을 알려줬었다. 그 때 부터 지금까지 3년째 생각날 때 마다 운동을 하고 주변사람들에게 알려준다. 

숨을 코로 들이마시고 갈비뼈를 팽창시키고 입으로 강하게 스~~~~~소리를 내면서 내뱉으며 배꼽을 등에 붙인다는 느낌으로 강하게 붙여준다.

이 때 일어나는 작용으로 척추뼈에 붙은 근육이 강화된다. 그게 코어근육 중 하나이고 아주 큰 근육 중에 하나이다.


운동 방법은 유튜브에 '필라테스 호흡법'을 검색하면 전문 강사님들께서 올려둔 영상들이 많다. 혹시나 관심이 있다면 따라해보길 권한다.

강추!!!!!!!



그리고 나울리 요가 복압을 강하게 진공을 시키고 움직여 주면서 장기의 강화를 도와준다. 내장 역시 근육조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근육 운동이 가능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유투브에 '나울리요가', '복부진공'을 검색한다면 다양한 방법이 나와 있다. 호흡을 조절하고 심폐기능과 장기에 톡톡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위궤양이 있으신분은 피해 주시고 공복상태에서 하길 바란다. 강하게 압력을 주기 때문에 식사 후에 한다면 배가 아프거나 소화불량이 올 수 있다.


이 운동들을 하면 내장지방이 제거 되는가?

나의 경험상 줄어든다.

지금 수치를 측정하였던 인바디 용지를 잃어버렸지만 복부의 속의 깊은 근육을 늘려가니 내장지방 수치가 내려갔었다.

그저 호흡만 열심히 했을 뿐이였지만 그 효과는 톡톡히 봤었다. 그리고 매일 매일 사진을 찍었었고 그 몸의 둘레가 줄어가는게 눈에 띄게 된다.


이걸 요즘 눈바디라고 하더라, 지금은 하진않고 있지만 조만간에 시작해볼까 한다.
그리고 운동영상도 준비해볼까 한다.

내가 아는 지식과 방법 안에서 최대한 공유하고 다들 건강했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