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트레이닝

홈트레이닝- 1평 운동(맨몸운동,내몸이 운동기구)

반응형

홈트레이닝을 하면 공간을 크게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운동을 많이 생각하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그래서 오늘은 1평 운동에 대해서 정보를 나눠볼까 한다.

함께 생각해보자,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은 뭐가 있을까?

  • 푸쉬업
  • 스쿼트
  • 요가
  • 스트레칭
  • 호흡운동
  • 물구나무
  • 간단한 장비로 하는 운동
  • 내 몸무게를 이용한 운동
  • 등등

내가 하고 있는 운동들을 나열해 봤다. 물론 사람마다 집의 컨디션이 다르고 갖고 있는 장비 수준이 다르고 운동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다르다. 그래서 각자 생각해보는 걸 추천한다.


나는 주로 이 중에서 푸쉬업과 스쿼트, 스트레칭, 호흡운동을 주로 한다.

자취생활을 한지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작은 공간에서 하는 운동을 찾으면서 그리고 내게 맞는 운동을 찾아서 한게 이 운동들이라고 생각 된다.

1평 운동은 작은 공간에서 최고의 효율적인 운동효과를 불러와야 그게 의미가 맞는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운동 장비가 크지 않은 혹은 없어도 되는 운동을 찾으면서 하는 편이다. 자취를 하면 이사를 하는 횟수가 많기 때문에 장비를 많이 살 수가 없다. 그 점을 고려서 운동을 하다보니 맨몸운동을 주로 한다.

내가 가진 장비는 요가매트, 폼룰러, 푸쉬업바, 고무밴드 요정도 가지고 있다

운동에 대한 정보는 중학생부터 운동을 취미로 계속 해왔었고 체육학을 짧게 공부 했었다. 비록 체대를 다니다 중퇴하였지만 그 공부하는 기간 안에는 열성적을 공부를 했었다. 그래서 지금은 유투브를 보거나 해외 영상을 보면서 정보를 수집하고 더 좋은 자세 그리고 더 좋은 효과를 찾기 위해서 노력중이다.

1평 이라는 공간속에서 그리고 작은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푸쉬업을 매일매일 50개 혹은 100개를 한다면 그 효과는 어떨지

스쿼트를 매일매일 50개 혹은 100개를 한다면 그 효과는 어떨지

이런 관점에서 운동을 하고 있다. 물론 중간에 헬스장을 다닌적도 있고 

작은 운동시설을 갖춘 아파트에 살아본 적도 있지만 운동은 습관이라서 작은 내 방에서도 할 수 있는게 제일 접근성이 좋은 듯 하다.

이동해야 할 불편함도 없고 다른사람과 순서를 기다릴 필요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혼자해야햐 하기 때문에 내 자세가 어떤지 내가 더 큰 무게를 들 수 있는지 없느지는 모른다.( 이럴 경우에는 요즘 헬스장은 1일 이용권이 있더라, 1일 이용권을 구매하여 하루정도 12rm 혹은 1rm을 측정해보는 것도 좋은 운동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동영상을 찍어보거나 거울에 비춰보며 운동을 한다. 집에서 혼자 촬영해서 보면 조금은 객관적으로 내 자세를 바라 볼 수 있다. 물론 카메라 각도 잡기가 힘들지만 좋은 포지션만 선정한다면 충분하게 내가 하는 자세를 3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피드백을하고 고쳐가고 할 수 있다.

나는 운동할 때 1rm도 중요하지만 최대 무게보단 현 자세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자세가 좋아야 안정적이고 다치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집에서 하는 맨몸운동은 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하는게 아닌가 생각되는데 그걸 지키기 위해선 자세가 중요하다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내가 하고 있는 그리고 해왔던 운동들에 대해서

하나씩 세분화 하여 정보를 공유할까 생각된다.

푸쉬업의 자세와 횟수, 빈도, 강도 등과 같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들에 대해서

그리고 내가 직접 운동을 하면서 느낌점도 같이 올려야 읽으신 분들이 이해가 더 와닿을 것 같다. 서로에 대한 고충을 나눠도 좋고 완전 전문가는 아니지만 정보를 공유해가면서 운동을 하면 피드백도 좋고 같이 으샤으샤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반응형